해양바이오 산업소재 활용현황 분석을 통한 함의 도출 : 기능성 화장품을 중심으로

Title
해양바이오 산업소재 활용현황 분석을 통한 함의 도출 : 기능성 화장품을 중심으로
Author(s)
장덕희; 강도형
KIOST Author(s)
Jang, Duck Hee(장덕희)Kang, Do Hyung(강도형)
Alternative Author(s)
장덕희; 강도형
Publication Year
2018-06-2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기능성 화장품 분야에서 현재까지 산업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해양기원 바이오소재를 식별하고, 이에 대한 상세분석을 통해 함의를 도출하는 데 있다. 태동기 산업의 단계에 있는 해양바이오 산업은 국내․ 외에서 향후 시장의 지속적 확대가 예상되는 신산업 분야로, 최근까지 화장품 산업을 중심으로 해양바이오 소재의 활용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산업소재 확보 어려움은 해양바이오 산업이 성숙하는 데 있어 존재하는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잠재력을 보유한 자원 가운데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산업소재를 식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①해양바이오 기능성 화장품 분야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산업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해양기원 바이오소재를 식별하고, ②소재활용현황에 대한 상세분석을 통해 함의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③향후 해양바이오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대가 예상되는 신산업 분야로, 최근까지 화장품 산업을 중심으로 해양바이오 소재의 활용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산업소재 확보 어려움은 해양바이오 산업이 성숙하는 데 있어 존재하는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잠재력을 보유한 자원 가운데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산업소재를 식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①해양바이오 기능성 화장품 분야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산업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해양기원 바이오소재를 식별하고, ②소재활용현황에 대한 상세분석을 통해 함의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③향후 해양바이오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21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pp.1 - 15, 2018
Publisher
한국해양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