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 지형관측을 통한 파랑, 흐름에 따른 Ripple 이동의 규명

Abstract

동해안의 연안의 쇄파대에서는 ripple의 이동이 관측된다. 쇄파대의 해저지형은 외해 입사파랑과 인근 해류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다. 이에 3D Sand Ripple Profiling Logging Sonar(이하 3D Sonar)를 이용하여 일주일간 해저지형을 3차원으로 정밀하게 관측하였다. 동시에 같은 지점에 Vector 유속계를 계류하여 동시간의 흐름정보를 획득하였고, 외해 수심 18 m로 파랑이 입사하는 지점에 AWAC를 계 류하여 파랑정보를 획득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해저면 지형변화를 정밀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흔(ripple)의 이동을 외해 파랑조건과 같은 지점에서 관측한 흐름조건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파고 조건에 따라 1m 내외의 파고가 입사하는 시기(P1), 1 m ~ 0.5 m 로 파고가 감소하 는 시기(P2), 0.5 m 이내의 파고가 입사하는 시기(P3)로 총 3개의 시기로 나누어 SEDTRANS96의 계산 결과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P1 시기에 입사하는 파랑의 첨두파향은 52.5로 집중되어 입사하였다. 이로 인해 연흔의 이동속도 및 높이, 길이 모두 다른 두 시기에 비해 컸다. 이동량 및 이동 방향은 5.785 kg/h/m, 91.61로 관측되었고, 계산 결과는 38.35 kg/h/m, 67.4이다. 이동량은 약 6.63배 과다

산정하였고, 방향은 강릉항 외해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일치하였으나 해저 지형의 경사를 고려하지 않은 계산값와 약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