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해양수산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방안: 모델 개발과 적용가능성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 해양수산업 발전을 위한 사회적경제 영역의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에 적용 가능한 사회적경제 모델을 개발하였다. 우선, 사회적 경제조직에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농어촌공동체회사, 커뮤니팁비즈니스 등이 있다. 해양수산분야는 고용유발효과가 큰 해양수산분야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 해양수산분야 사회적 경제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 해양수산 분야에 적용 가능한 사회적 경제 모델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논의들을 진행하였다.업, 농어촌공동체회사, 커뮤니팁비즈니스 등이 있다. 해양수산분야는 고용유발효과가 큰 해양수산분야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 해양수산분야 사회적 경제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 해양수산 분야에 적용 가능한 사회적 경제 모델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논의들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