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식물플랑크톤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해양 생태계의 기초생산자인 해양식물플랑크톤은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생물자원으로, 해양생명산업의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외의 여러 기관에서는 약 40년 전부터 해양식물플랑크톤자원을 확보하여 체계적, 안정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해양생명자원의 확보, 관리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해양식물플랑크톤 기탁등록보존기관”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시료도서관에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현재, 해양식물플랑크톤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에는 에너지 자원, 건강식품 등에 활용되는 다양한 식물플랑크톤을 포함하여 약 1,700 배양주가 웹기반 해양플랑크톤 배양주 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안정적/체계적으로 보존, 관리 되고 있으며, 분양의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시스템과 연동된 검색홈페이지 또한 구축되어 운영 중이다. 국내 연구자는 배양주 검색 홈페이지(http//:lims.kiost.ac.kr)에 접속하여 원하는 배양주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요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