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포드 피복 경사식 구조물의 보강에 관한 실험: 2층 및 추가 2층 피복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 등의 외적요인으로 인하여 항만구조물의 설계파고가 증가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하

여 기존 구조물의 설계파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신규구조물의 경우 증가된 설계파고 조건을 적용하면 되지만, 기존 구조물의 경우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기존 구조물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단면실험을 통하여 기존 테라포드 피복 경사제에 있어 피복재의 안정계수와 피복재가 추가로 피복될 경우 안정계수를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