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권에 있어 자연적 요소가 미치는 함의

Title
영유권에 있어 자연적 요소가 미치는 함의
Alternative Title
Implications of the natural factors in the territorial soverignty
Author(s)
이창열
KIOST Author(s)
Lee, Chang Youl(이창열)
Alternative Author(s)
이창열
Publication Year
2018-10-19
Abstract
세계 곳곳에 다양한 영토분쟁이 존재한다. 과거에도 있어고, 현재도 이어진다. 그 중 일부 분쟁들은 국제재판절차를 거쳐 해결되었다. 사법적 해결을 거친 이후에도 영토분쟁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그만큼 국가에게 있어 영토는 실질적으로도 명분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오늘날은 해양관할권이 가지는 의미가 중요해졌다. 그로 인하여 면적에 비하여 방대한 해양관할권을 창출시키는 섬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영토는 국제법적으로 선점, 시효취득, 할양, 점령으로 취득한다. 모두 국가의 특정한 행위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의 행위는 해당 영토의 어떤 자연적 요소에 의하여 요구되는 강도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요구의 강도는 영토분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발표는 영유권 분쟁에 있어 해당 영토의 지리적 위치, 기후, 크기, 지질, 강, 해수면 등의 자연적 요소들이 영유권 분쟁을 해결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가진다.매우 중요하다. 특히 오늘날은 해양관할권이 가지는 의미가 중요해졌다. 그로 인하여 면적에 비하여 방대한 해양관할권을 창출시키는 섬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영토는 국제법적으로 선점, 시효취득, 할양, 점령으로 취득한다. 모두 국가의 특정한 행위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의 행위는 해당 영토의 어떤 자연적 요소에 의하여 요구되는 강도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요구의 강도는 영토분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발표는 영유권 분쟁에 있어 해당 영토의 지리적 위치, 기후, 크기, 지질, 강, 해수면 등의 자연적 요소들이 영유권 분쟁을 해결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가진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026
Bibliographic Citation
DILA-KOREA+KIOST 독도 워크숍, 2018
Publisher
DILA-KOREA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