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먹이원이 쏘가리의 성장 및 체조성에 미치는 영향

쏘가리 양식현장에서는 생먹이, 냉동먹이, 시판사료 등 다양한 종류의 먹이원과 이에 다양한 첨가제를 활용하여 쏘가리를 사육관리하고 있다. 쏘가리가 새로운 양식품종으로 산업화 되기 위해서는 최적의 먹이원을 공급하여 주는 것이 필요하므로 이에 다양한 종류의 먹이원에 대한 사육효과 실험을 실시하였다. 충청북도내수면산업연구소에서 배합사료로 순치하여 양성한 쏘가리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시작 2주전부터 실험사료를 하루 2회 공급하면서 예비 사육하였다. 예비 사육 후, 쏘가리 치어(114 g)를 무작위로 20마리씩 2반복으로 원형수조(200 L)에 수용하여 수온 25℃에서 10주간 사육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먹이종류는 국내 쏘가리 양식현장에서 사용되는 뱀장어 양성용 시판 가루사료(Commercial Diet, CD), 시판 가루사료(CD)에 어분15%, 어분 30%, 어분 45%, 어분 60%를 첨가한 사료(Fish meal Diet, FMD15, FMD30, FMD45, FMD60), 시판 가루사료(CD)에 냉동빙어 50%를 첨가한 사료(Pond smelt, PS)에 적당량의 물을 첨가, 혼합하여 사료제조기로 pellet 형태로 사료를 성형하여 총 6종류의 사료를 먹이원으로 사용하였다. 10주간의 사육실험 후, 사육실험 기간 동안의 생존율은 93.5%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실험구간에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P>0.05). 증중율, 사료효율 및 일간성장률은 어분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FM45 실험구, FM60 실험구 및 FD 실험구가 대조구와 다른 실험구보다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P<0.05). 종류의 먹이원에 대한 사육효과 실험을 실시하였다. 충청북도내수면산업연구소에서 배합사료로 순치하여 양성한 쏘가리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시작 2주전부터 실험사료를 하루 2회 공급하면서 예비 사육하였다. 예비 사육 후, 쏘가리 치어(114 g)를 무작위로 20마리씩 2반복으로 원형수조(200 L)에 수용하여 수온 25℃에서 10주간 사육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먹이종류는 국내 쏘가리 양식현장에서 사용되는 뱀장어 양성용 시판 가루사료(Commercial Diet, CD), 시판 가루사료(CD)에 어분15%, 어분 30%, 어분 45%, 어분 60%를 첨가한 사료(Fish meal Diet, FMD15, FMD30, FMD45, FMD60), 시판 가루사료(CD)에 냉동빙어 50%를 첨가한 사료(Pond smelt, PS)에 적당량의 물을 첨가, 혼합하여 사료제조기로 pellet 형태로 사료를 성형하여 총 6종류의 사료를 먹이원으로 사용하였다. 10주간의 사육실험 후, 사육실험 기간 동안의 생존율은 93.5%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실험구간에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P>0.05). 증중율, 사료효율 및 일간성장률은 어분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FM45 실험구, FM60 실험구 및 FD 실험구가 대조구와 다른 실험구보다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