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화산체 북동부 해역 표층퇴적물의 특성과 분포

본 연구는 2016년 독도 화산체 정상부 주변 해역조사의 연장으로 북동쪽 수심 약 80∼200m 이내 해역에 대한 표층 퇴적물의 조성, 특성 및 공간적인 분포양상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도 북동부 해역의 표층 퇴적물의 조성은 역질, 사질 퇴적물, 그리고 소량의 니질 퇴적물로 구성되어 있다. 퇴적물의 조성비에 의해 퇴적상을 구분해 본 결과 역(gravel, G), 사질 역(sandy gravel, sG), 니사질 역(muddy sandy gravel, msG), 역질 사(gravelly sand, gS), 역니질 사(gravelly muddy sand, gmS), 약역질사(slightly gravelly sand, (g)S), 사질(sand, S)의 7개의 퇴적상으로 분류되었다. 자갈 퇴적물의 함량이 80% 이상인 Type I 퇴적상이 분포하는 지역은 암반이 우세하게 분포하는 지역과 그 인접지역에 해당된다. 니질과 사질을 포함한 역질 퇴적상인 Type II 퇴적상은 조사지역의 오른쪽 북측 상단에 위치한 정점 37에서만 나타난다. Type II 퇴적상이 거의 관찰되지 않는다는 것은 퇴적물의 이동과 공급이 제약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역질과 니질 퇴적물이 포함된 사질이 우세한 Type III 퇴적상은 조사지역의 북측, 사면 말단에 해당되는 일부 구간에서 나타난다. 사질이 우세한 Type IV 퇴적상은 모래 퇴적물이 우세한 지역과 거의 동일한 지역에 해당 되며 북서-남동 방향으로 분포한다.그리고 소량의 니질 퇴적물로 구성되어 있다. 퇴적물의 조성비에 의해 퇴적상을 구분해 본 결과 역(gravel, G), 사질 역(sandy gravel, sG), 니사질 역(muddy sandy gravel, msG), 역질 사(gravelly sand, gS), 역니질 사(gravelly muddy sand, gmS), 약역질사(slightly gravelly sand, (g)S), 사질(sand, S)의 7개의 퇴적상으로 분류되었다. 자갈 퇴적물의 함량이 80% 이상인 Type I 퇴적상이 분포하는 지역은 암반이 우세하게 분포하는 지역과 그 인접지역에 해당된다. 니질과 사질을 포함한 역질 퇴적상인 Type II 퇴적상은 조사지역의 오른쪽 북측 상단에 위치한 정점 37에서만 나타난다. Type II 퇴적상이 거의 관찰되지 않는다는 것은 퇴적물의 이동과 공급이 제약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역질과 니질 퇴적물이 포함된 사질이 우세한 Type III 퇴적상은 조사지역의 북측, 사면 말단에 해당되는 일부 구간에서 나타난다. 사질이 우세한 Type IV 퇴적상은 모래 퇴적물이 우세한 지역과 거의 동일한 지역에 해당 되며 북서-남동 방향으로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