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해안 해저면경계층에서 SEDTRANS96을 이용한 표층퇴적물 이동률 산정

안목해안 주변해역에서 해저면경계층의 표층퇴적물 이동률 산정을 위하여 총 4회 집중관측에서 획득된 물리자료(파랑, 해류)와 표층퇴적물 입도 자료를 활용하여 퇴적물 이동률 산정 프로그램인 SEDTRANS96을 이용해 밑짐과 뜬짐에 의한 퇴적물 이동량과 방향을 산출하였다. 프로그램 입력자료는 관측 수심, 평균유속, 유향, 해저면으로부터 해류의 측정 높이, 유의파고, 파주기, 파향, 퇴적물 입도 중앙값이 사용되었다. 관측장비 오류 및 고장, 태풍 혹은 고파에 의한 센서 손상 등 입력자료로 사용이 불가능한 기간의 자료는 제외하였다. 분류기준으로는 유의파고를 사용하였으며 0 ~ 0.5m, 0.5 ~ 1.1m, 1.1 ~ 1.5m, 1.5 ~ 2.5m, 2.5m 이상 5개 구간에 대한 밑짐과 뜬짐의 이동률과 방향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1, 2, 3차 자료 분석에 의하면 각부에서는 고파를 제외한 유의파고 0 ~ 2.5m 구간에서는 육지방향으로 2.5m 이상의 고파에서는 외해방향으로의 퇴적물 이동이 나타난다. 만부에서는 유의파고 0 ~ 0.5m 구간은 육지방향으로, 0.5 ~ 2.5m 구간에서는 외해방향으로의 이동이 관찰되었고, 유의파고 2.5m 이상의 고파에서는 외해방향으로의 퇴적물이 이동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차 자료 분석에 의한 퇴적물의 이동양상은 각부와 만부에서 유의파고 0 ~ 0.5m 구간은 육지방향으로 유의파고 0.5m 이상은 외해방향으로 나타나고 해안선에 가까운 쇄파대 지역에서는 유의파고 1.1m 이상은 사주와 해빈사이에 발달한 수심골 방향 이동이 우세하게 나타난다.향을 산출하였다. 프로그램 입력자료는 관측 수심, 평균유속, 유향, 해저면으로부터 해류의 측정 높이, 유의파고, 파주기, 파향, 퇴적물 입도 중앙값이 사용되었다. 관측장비 오류 및 고장, 태풍 혹은 고파에 의한 센서 손상 등 입력자료로 사용이 불가능한 기간의 자료는 제외하였다. 분류기준으로는 유의파고를 사용하였으며 0 ~ 0.5m, 0.5 ~ 1.1m, 1.1 ~ 1.5m, 1.5 ~ 2.5m, 2.5m 이상 5개 구간에 대한 밑짐과 뜬짐의 이동률과 방향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1, 2, 3차 자료 분석에 의하면 각부에서는 고파를 제외한 유의파고 0 ~ 2.5m 구간에서는 육지방향으로 2.5m 이상의 고파에서는 외해방향으로의 퇴적물 이동이 나타난다. 만부에서는 유의파고 0 ~ 0.5m 구간은 육지방향으로, 0.5 ~ 2.5m 구간에서는 외해방향으로의 이동이 관찰되었고, 유의파고 2.5m 이상의 고파에서는 외해방향으로의 퇴적물이 이동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차 자료 분석에 의한 퇴적물의 이동양상은 각부와 만부에서 유의파고 0 ~ 0.5m 구간은 육지방향으로 유의파고 0.5m 이상은 외해방향으로 나타나고 해안선에 가까운 쇄파대 지역에서는 유의파고 1.1m 이상은 사주와 해빈사이에 발달한 수심골 방향 이동이 우세하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