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프랫폼 원격탐사를 활용한 곰소만 갯벌 지역의 지형 변화 분석

원격탐사 기술의 발달로 최근의 연안 원격탐사는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도되고 있다. 기존의 인공위성 원격탐사, 유인항공기 기반의 원격탐사 이외에도 무인항공기(UAV)나 LIDAR를 활용한 지형변화, 생태 주제도 제작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갯벌에서는 시공간적인 제한으로 인하여, 무인항공기 기반의 연구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한반도 황해 중부의 곰소만 갯벌은 우리나라 갯벌 중 가장 넓은 넓이를 가지는 갯벌 중 하나로, 생태적 가치가 높고, 연간 변화폭이 커, 지속적인 지형변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공위성 원격탐사 뿐만 아니라 무인항공기, LIDAR 자료를 활용하여 곰소만 갯벌의 지형변화를 분석하였다. 인공위성 기반의 원격탐사는 광학 위성 기반의 30m 해상도 DEM, 합성개구레이더 간섭기법을 이용한 5m 해상도 DEM을 제작하였으며, LIDAR 자료는 1m, 무인항공기 기반 DEM은 1m 미만의 해상도로 제작되었다. 연별, 계절별 변화 같은 장기 변화 분석에는 인공위성 자료가 유리하지만, 단기간의 변화를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다.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관측은 시공간적인 제약이 적어 단기간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유리하였으며, 높은 공간해상도로 인하여 세분화된 조류로 분포 등의 연구에 유리하였다. 정확도 측면에서도 무인항공기의 경우 현장자료 기반의 검증 결과 수 cm 미만의 정확도를 보여, 좁은 지역의 세밀한 변화 연구에 장점을 보였다.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모니터링은 기존의 원격탐사가 가지는 시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보다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갯벌에서는 시공간적인 제한으로 인하여, 무인항공기 기반의 연구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한반도 황해 중부의 곰소만 갯벌은 우리나라 갯벌 중 가장 넓은 넓이를 가지는 갯벌 중 하나로, 생태적 가치가 높고, 연간 변화폭이 커, 지속적인 지형변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공위성 원격탐사 뿐만 아니라 무인항공기, LIDAR 자료를 활용하여 곰소만 갯벌의 지형변화를 분석하였다. 인공위성 기반의 원격탐사는 광학 위성 기반의 30m 해상도 DEM, 합성개구레이더 간섭기법을 이용한 5m 해상도 DEM을 제작하였으며, LIDAR 자료는 1m, 무인항공기 기반 DEM은 1m 미만의 해상도로 제작되었다. 연별, 계절별 변화 같은 장기 변화 분석에는 인공위성 자료가 유리하지만, 단기간의 변화를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다.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관측은 시공간적인 제약이 적어 단기간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유리하였으며, 높은 공간해상도로 인하여 세분화된 조류로 분포 등의 연구에 유리하였다. 정확도 측면에서도 무인항공기의 경우 현장자료 기반의 검증 결과 수 cm 미만의 정확도를 보여, 좁은 지역의 세밀한 변화 연구에 장점을 보였다.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모니터링은 기존의 원격탐사가 가지는 시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보다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