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 소청초 과학기지 수역의 식물플랑크톤 대증식과 중국기원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관계 연구

Title
옹진 소청초 과학기지 수역의 식물플랑크톤 대증식과 중국기원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관계 연구
Author(s)
노재훈; 최동한; 안성민; 이호원; 양원석; 현명진; 정진용; 심재설
KIOST Author(s)
Choi, Dong Han(최동한)Lee, Ho Won(이호원)Yang, Won Seok(양원석)Hyun, Myung Jin(현명진)Jeong, Jin Yong(정진용)
Alternative Author(s)
노재훈; 최동한; 안성민; 이호원; 양원석; 현명진; 정진용;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18-10-25
Abstract
식물플랑크톤 춘계대증식은 온대해역에서 매년 반복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최근에는 기후 변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다. 식물플랑크톤 춘계대증식의 발생 시기,연속기간,생체량,군집구조,다양성 등에 미치는 기후변화의 영향을파악하는 연구들이 다양한 해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황해에 위치한 옹진소청초 기지는 중국기인 오염물질의 대기 이동구간에 위치 해양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이 식물플랑크톤 생태계 주는 영향 파악에 적합한 장소이다. 그러나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활발한발생은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과 시기적으로 중첩되어 있어 식물플랑크톤 생체량 증가 원인의 파악에 어려움이 따른다. 우리는 서해중부 옹진소청초 기지수역의 식물플랑크톤 춘계대증식 특징과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해양유입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2017년과 2018년 4월과 5월에 현장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항목은 해양환경을 나타내는 수온,염분,밀도,소광계수, 영양염 등이며,생물자료는 엽록소,식물플랑크톤 개체수,다양성,일차생산력을 포함 하였다. PM2.5는 소청초 기지와 백령도 관측소에 설치된 채집기 자료를 이용 하였고,PM10은 백령도 관측소 자료를 이용 발생현황을 파악하였다.
옹진소청초 표층 부이에 설치된 엽록소 형광센서 관측결과 2017년 춘계에는 3회의 뚜렷한 형광 피크가 나타난 반면 2018년은 1회의 간단한 형광 피크가 나타났다. 이러한 형광 피크는 PM 10의 발생과 며칠의 시간차를 갖고 나타났다. 2017년 춘계 PM 10의 평균 농도가 66.6±59.3 ug/m^3인 반면 2018년은 32.8±22.3 ug /m^3 으로 감소하여 대기오염물질의 해양유입 감소와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 피크의 감소가 유사한 변악하는 연구들이 다양한 해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황해에 위치한 옹진소청초 기지는 중국기인 오염물질의 대기 이동구간에 위치 해양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이 식물플랑크톤 생태계 주는 영향 파악에 적합한 장소이다. 그러나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활발한발생은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과 시기적으로 중첩되어 있어 식물플랑크톤 생체량 증가 원인의 파악에 어려움이 따른다. 우리는 서해중부 옹진소청초 기지수역의 식물플랑크톤 춘계대증식 특징과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해양유입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2017년과 2018년 4월과 5월에 현장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항목은 해양환경을 나타내는 수온,염분,밀도,소광계수, 영양염 등이며,생물자료는 엽록소,식물플랑크톤 개체수,다양성,일차생산력을 포함 하였다. PM2.5는 소청초 기지와 백령도 관측소에 설치된 채집기 자료를 이용 하였고,PM10은 백령도 관측소 자료를 이용 발생현황을 파악하였다.
옹진소청초 표층 부이에 설치된 엽록소 형광센서 관측결과 2017년 춘계에는 3회의 뚜렷한 형광 피크가 나타난 반면 2018년은 1회의 간단한 형광 피크가 나타났다. 이러한 형광 피크는 PM 10의 발생과 며칠의 시간차를 갖고 나타났다. 2017년 춘계 PM 10의 평균 농도가 66.6±59.3 ug/m^3인 반면 2018년은 32.8±22.3 ug /m^3 으로 감소하여 대기오염물질의 해양유입 감소와 춘계 식물플랑크톤 대증식 피크의 감소가 유사한 변화를 나타냈다. 우리는 이 발표를 통해 서해중부에 위치한 웅진소청초 과학기지 를 이용한 대기이동 오염물질의 생태계 영향 파악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98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 201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