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처리 검사를 위한 휴대용 장비(P.counter) 성능 평가

선박평형수의 국가 간 이동으로 인한 해양 생태계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2004년에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을 채택하였고, 2017년 9월 8일에 발효되었다. 이후에 새로 건조하는 선박에는 즉시 선박평형수처리설비를 설치해야 하지만, 발효 전 현존선박의 설치 기한은 최대 2024년까지 연장되어 있다. 현재 다양한 형태(UV, 전기분해, 오존, 필터등)의 선박평형수처리설비가 개발되어 선박에 장착되고 있지만, 현장에서 처리설비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검사 할 수 있는 휴대용 분석 장비 개발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현재까지 개발된 검사 장비의 대부분은 측정된 형광값을 개체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형광값(PAM)과 이미지분석을 동시에 적용하여 생물(식물플랑크톤)의 생사판별을 하는 P.counter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다양한 실험 조건(세포수, 처리방식등)하에서 P.counter 장비 성능 평가를 통해 선상에서 본 장비를 이용해서 처리된 선박평형수내 생물의 생사여부를 간단하고 신속하게 판단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P.counter의 결과값은 형광현미경(FDA+CMFDA 염색)으로 관찰한 결과와 비교·검정하였으며, 배양종(Alexandrium tamarense, Amphidinium sp., Tetraselmis suecica)을 이용해서 선행 실험을 수행한 결과 3종 모두에서 높은 상관관계(r2=0.98)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