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서태평양 중층수의 특성과 기원

Title
열대 서태평양 중층수의 특성과 기원
Alternative Title
Characteristics and Origin of North Pacific Tropical Intermediate Water in the Western Pacific
Author(s)
신창웅; 이재학; 민홍식; 홍창수; 김동국; 백규남; 이인희; 함도식
KIOST Author(s)
Shin, Chang Woong(신창웅)Min, Hong Sik(민홍식)Kim, Dong Guk(김동국)
Alternative Author(s)
신창웅; 이재학; 민홍식; 김동국; 백규남
Publication Year
2018-10-25
Abstract
열대 서태평양은 북적도해류가 필리핀연안에서 쿠로시오와 민다나오해류로 분지되는 해역이며, 민다나오 해류의 일부는 인도네시아 통과류의 근원이 된다. 따라서 태평양규모의 해양순환과 지구규모의 열염순환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열대 서태평양 이해가 필요하다. 열대 서태평양은 북태평양 고위도에서 형성된 북태평양 중층수와 남태평양 고위도에서 형성된 남극중층수가 만나서 혼합되는 해역으로 수괴의 교차로라고 불린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2017년 11월 20일부터 12월 2일까지 남서 필리핀해에서 연구선‘이사부’호를 활용하여 CTD 관측을 수행하였다. 북태평양중층수와 남극중층수는 각각 북태평양과 남태평양에서 염분최소층을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관측해역에서는 두 개의 중층수가 각각 다른 밀도 범위를 갖고 있어 두 개의 염분최소층이 나타났다. 상층의 염분최소층은 북태평양중층수이며 하층의 염분최소층은 남극중층수이다. 두 염분최소층을 구별하는 염분최대층은 염분 차이가 적어 뚜렷하지는 않았다. 각 염분최소층 아래에는 용존산소 최소층이 나타나는데 이 두 개의 용존산소최소층 사이에는 뚜럿한 용존산소최대층이 나타났다. 용존산소최대층의 존재는 두 중층수 사이에 좀 더 신선한 수괴가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열대 서태평양에 존재하는 중층수의 기원과 순환을 살펴보기 위해 Argo 자료를 분석하여 논의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964
Bibliographic Citation
2018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PO-22, 201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