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영토변동성 분석 및 관리방안 연구

A study for Territorial variability of Dokdo and management plan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2006년 국가 독도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독도전문연구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연구” 사업을 2006년부터 현재까지 (2018년 3단계 3차년도) 수행 중이다. 아울러 독도-울릉도 성인규명 연구 사업을 추가로 착수하여 1차 년도인 2018년에는 기존자료 분석, 기초 육상지질조사, 심해 화산체 암석 채취, 해저지형조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향후 종합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 및 ROV 활용을 통한 심층조사도 계획 중에 있다. 나아가 퇴적학-암석지화학-지구물리학-지질연대학 등의 종합 지질 연구를 통해 독도 및 주변화산체의 마그마 진화과정, 화산체 성장과 침식과정, 화산 분출사 재구성 등의 연구를 장기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하여 독도에대한 중요한 과학적 성과를 도출함은 물론 독도의 지속가능한 보전·관리에 필요한 토대 및 해양영토분쟁 발생 시 영유권 주장 근거자료 확보 등 독도에 대한 학술적 발견과 독도 영토주권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한편으로 국민들에게는 독도의 실체를이해하고 독도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