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울릉도 및 독도 주변 해역의 미세플라스틱 분포 및 조성

Distribution and coposition of microplastics in Ulleung island and Dokdo in the East Sea

동해 울릉도·독도 주변 해역의 부유 및 퇴적물 내 미세플라스틱의 존재 형태와 오염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서 2018년 6월과 8월에 울릉도 2개 정점 (사동항 및 현포항)과 독도 2개 정점 (동도 및 서도)에서 수표생물채집망(프레임 입구직경 40×19.5 ㎝, 망목크기 330 ㎛)을 1.5노트 속도로 10분간 예인해 시료를 채집하였다. 퇴적물 시료는 독도 주변 (혹동굴 및 해녀바위)과 울릉도 현포항에서 시료를 확보하였다. 미세플라스틱은 형태별로 섬유, 필름, 파편, 페인트 입자, 소구, EPS로 구분하였다. 울릉도 및 독도 주변 퇴적물 내 미세플라스틱 풍도는 16.54-27.16 particles/kg이었고, 섬유 형태가 전체 미세플라스틱의 62.5% 이상을 차지하였다. 울릉도 주변 부유미세플라스틱 풍도는 현포항 앞에서 3.48 particles/m3로 사동항 (0.80 particles/m3)보다 4배 이상 높았다. 독도 주변 부유미세플라스틱 풍도는 서도에서 1.08 particles/m3로 동도(0.37 particles/m3)정점 보다 약 3배 높았다. 울릉도 및 독도 주변 정점에서 출현한 부유미세플라스틱 형태는 정점별 차이가 없었고, 파편과 섬유 형태가 우점 하였다.크기 330 ㎛)을 1.5노트 속도로 10분간 예인해 시료를 채집하였다. 퇴적물 시료는 독도 주변 (혹동굴 및 해녀바위)과 울릉도 현포항에서 시료를 확보하였다. 미세플라스틱은 형태별로 섬유, 필름, 파편, 페인트 입자, 소구, EPS로 구분하였다. 울릉도 및 독도 주변 퇴적물 내 미세플라스틱 풍도는 16.54-27.16 particles/kg이었고, 섬유 형태가 전체 미세플라스틱의 62.5% 이상을 차지하였다. 울릉도 주변 부유미세플라스틱 풍도는 현포항 앞에서 3.48 particles/m3로 사동항 (0.80 particles/m3)보다 4배 이상 높았다. 독도 주변 부유미세플라스틱 풍도는 서도에서 1.08 particles/m3로 동도(0.37 particles/m3)정점 보다 약 3배 높았다. 울릉도 및 독도 주변 정점에서 출현한 부유미세플라스틱 형태는 정점별 차이가 없었고, 파편과 섬유 형태가 우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