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추력장치에 제어증분 할당을 통한 선박의 회전운동 개선

Abstract

다양한 종류와 목적을 가진 특수선이 개발됨에 따라 회두각 유지제어, 항로 추종, 자동 접이안, 동적 위치유지 시스템(DP System)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갖는 선박통합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선박은 큰 관성력을 가지기 때문에 특히 접이안은 상당한 숙련을 요하는 작업이다. 대형선박의 경우 몇 척의 터그보트로 선박을 밀고 당기는 과정뿐만 아니라 필요에 의해 건박 자체에 다추력장치를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더욱 더 깊고 먼 대양으로 나아감에 따라 고정식 부유물 대신 부유식 구조물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어 부유식 해양 작업선의 DP Syste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은 하루라도 하지 못하게 된다면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기 때문에 선박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정확한 DP System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