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ipating in the MarineGEO Project and Installation of ARMS in Korea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미국 Smithsonian 연구소, 홍콩대학 및 류큐대학과 협업하여 Marine Global Earth Observatory (MarineGEO)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2018년 춘계해양학회에서 “International MarineGEO Symposium”을 특별세션으로 개최하였고, 2018년 8월과 9월 각각 서귀포 연안(서귀포항, 강정항)과 울릉도(코끼리바위, 거북바위)에 Autonomous Reef Monitoring Structures (ARMS)를 입식 하였다. 또한 제주도 양식장 및 하수종말처리장 등 환경문제가 야기되는 지역에도 설치할 예정이다. 특별히 10월초에는 우리나라의 가장 먼 섬들의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위해 독도 연안에 동일한 기구를 설치할 계획이어서, 재미있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MarineGEO 프로그램은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정량 부착기구인 ARMS로서 이 모니터링 구조물을 이용하여 해양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시공간에 따른 부착생물의 정량적인 분석 결과를 통해 ①해양생물다양성의 목록화, ②기후변화에 의한 생물다양성 변화 증거 제공 및 ③오염에 따른 다양성 변화 등이 생태계 기능 및 복원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의 생태계 상황과 미래를 진단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ARMS 설치 및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공유할 예정이다. 특별세션으로 개최하였고, 2018년 8월과 9월 각각 서귀포 연안(서귀포항, 강정항)과 울릉도(코끼리바위, 거북바위)에 Autonomous Reef Monitoring Structures (ARMS)를 입식 하였다. 또한 제주도 양식장 및 하수종말처리장 등 환경문제가 야기되는 지역에도 설치할 예정이다. 특별히 10월초에는 우리나라의 가장 먼 섬들의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위해 독도 연안에 동일한 기구를 설치할 계획이어서, 재미있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MarineGEO 프로그램은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정량 부착기구인 ARMS로서 이 모니터링 구조물을 이용하여 해양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시공간에 따른 부착생물의 정량적인 분석 결과를 통해 ①해양생물다양성의 목록화, ②기후변화에 의한 생물다양성 변화 증거 제공 및 ③오염에 따른 다양성 변화 등이 생태계 기능 및 복원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의 생태계 상황과 미래를 진단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ARMS 설치 및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