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한 항만구조물의 지반반력특성 평가

Subgrade Reaction Assessment of Harbor Structures using Open-cell Caisson

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면 입사하는 파랑의 위상 차이에 의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이 감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구조물을 장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접한 케이슨을 인터로킹 시키는 방법이 제안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로킹을 하는 방법중에서 채움재형인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하여 지반반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오픈 셀 내 채움사석의 마찰 저항력을 높이면 외력에 의한 지반지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찰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오픈 셀 내부 벽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고, 이에 의한 지반반력 변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서는 인터로킹을 하는 방법중에서 채움재형인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하여 지반반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오픈 셀 내 채움사석의 마찰 저항력을 높이면 외력에 의한 지반지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찰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오픈 셀 내부 벽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고, 이에 의한 지반반력 변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