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한 항만구조물의 지반반력특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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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병욱 -
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contributor.author 장세철 -
dc.date.accessioned 2020-07-15T09:53:42Z -
dc.date.available 2020-07-15T09:53:42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8-11-08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888 -
dc.description.abstract 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면 입사하는 파랑의 위상 차이에 의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이 감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구조물을 장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접한 케이슨을 인터로킹 시키는 방법이 제안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로킹을 하는 방법중에서 채움재형인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하여 지반반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오픈 셀 내 채움사석의 마찰 저항력을 높이면 외력에 의한 지반지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찰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오픈 셀 내부 벽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고, 이에 의한 지반반력 변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서는 인터로킹을 하는 방법중에서 채움재형인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하여 지반반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오픈 셀 내 채움사석의 마찰 저항력을 높이면 외력에 의한 지반지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찰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오픈 셀 내부 벽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고, 이에 의한 지반반력 변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
dc.title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한 항만구조물의 지반반력특성 평가 -
dc.title.alternative Subgrade Reaction Assessment of Harbor Structures using Open-cell Caisson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51 -
dc.citation.startPage 51 -
dc.citation.title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병욱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장세철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pp.51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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