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한 항만구조물의 지반반력특성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병욱 | - |
dc.contributor.author | 박우선 | - |
dc.contributor.author | 장세철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09:53:42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09:53:42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8-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888 | - |
dc.description.abstract | 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면 입사하는 파랑의 위상 차이에 의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이 감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구조물을 장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접한 케이슨을 인터로킹 시키는 방법이 제안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로킹을 하는 방법중에서 채움재형인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하여 지반반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오픈 셀 내 채움사석의 마찰 저항력을 높이면 외력에 의한 지반지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찰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오픈 셀 내부 벽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고, 이에 의한 지반반력 변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서는 인터로킹을 하는 방법중에서 채움재형인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하여 지반반력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오픈 셀 내 채움사석의 마찰 저항력을 높이면 외력에 의한 지반지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찰 저항력을 높이기 위하여 오픈 셀 내부 벽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고, 이에 의한 지반반력 변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 - |
dc.title | 오픈 셀 케이슨을 활용한 항만구조물의 지반반력특성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Subgrade Reaction Assessment of Harbor Structures using Open-cell Caiss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51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이병욱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박우선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장세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pp.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