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신항 중력파 및 중력외파 관측자료 분석

Data Analysis for gravity and infragravity waves at multiple locations of Pohang New Port

외해에서 생성되어 연안으로 전파되는 중력파와 중력외파는 그 두 파랑 사이의 비선형적 상호작용으로 인해 연안에서는 개별적으로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비선형적인 에너지 교환이 항만과 같이 복잡한 지형 조건에서는 더욱 복잡해지고, 이로 인해 고파랑에 의한 항만동요를 예측하는 것 역시 어려운 문제가 될 수 있다. 복잡한 형태의 포항신항에서는 이와 같은 중력파와 중력외파 사이의 비선형적 상호작용을 계산적 방법으로는 충분히 고려하기 어려우므로, 항만의 주요 관심 지점에 관측을 통해자료를 추출하였다. 항만 안팎의 세 지점에서 추출한 자료는 중력파와 중력외파의 파고와 주기 자료이며, 각각에 대하여 상관성 분석 및 예측을 수행하였다. 분석 및 예측의 결과는 복잡한 포항신항에서의 중력파와 중력외파 사이의 에너지 교환 및 전파를 이해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포항신항에서의 항만부진동에 의한 하역중단에 대해 분석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