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T 동안 북태평양 심해퇴적물의 암석자기 특성

Abstract

중기 플라이스토세 전이기(Mid-Pleistocene Transition, MPT)는 빙하기-간빙기 주기성이 40만년에서 10만년으로 변화하고, 북반구 빙하의 팽창과 아시아 사막 지역의 건조화가 가속화되는 중요한 기후변화 시기이다. MPT의 정확한 시기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으며, 우세한 10만년 주기의 출현은 주로 산소동위원소 기록의 변동에 근거하여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