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 작용 시 수중 파이프라인 거동분석

Behavior Analysis of a Submerged Floating Pipeline under Waves

일반적으로 수중파이프라인(Submerged Floating Pipeline, 이하 SFP)은 해저에 착저시키는 침매방식으로 건설되어왔으나 2015년 7월 완공된 터키-사이프러스간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에서는 심해에서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부유식 수중파이프라인방식을 적용하여 시공한 사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 터키 SFP 사례를 기반으로 규칙파가 작용하였을 경우 SFP의 동적 거동 특성을 분석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범용프로그램 ABAQUS-AQUA를 이용하였으며, 자중, 부력, 조류와 같은 정적 하중 및 파랑에 의한 동적 하중을 받는 SFP 함체 및 계류선의 지배미분방정식은 Garrett의 Slender rod 이론을 통해 구성 할 수 있으며, SFP에 작용하는 규칙파는 포텐셜 이론에 의해 진행파로 정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