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C/TC114 해양에너지 기술표준화 동향 및 향후 계획

Trend and Future Plan of Technical Standardization on Ocean Energy Systems in IEC/TC114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ttee) 산하 해양에너지 기술분과인 IEC/TC114에서는 파력, 조류, 해류 등 해양에너지 관련 기술표준화를 논의하고 있으며, 최근 발행한 두 편의 기술규격서(technical specification), 즉, IEC/TS62600 Part 30, 103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총 10편의 기술규격서를 발행한 바 있다. 현재 온도차발전에 대한 기술규격서(TS62600-20)가 각 회원국의 검토 후 발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IEC/TC114의 최근 활동과 함께 IEC/TC114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 학회산하에 해양에너지 기술표준화 연구회를 구성하고자 준비하고 있으며, 이 발표에서는 국내외 관련 동향 및 계획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산하 해양에너지 분야 기술협력프로그램(TCP, Technology Collaboration Programme)인 IEA-OES(IEA-Ocean Energy Systems) 활동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IEA-OES는 해양에너지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단체 중 하나이며, 현재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을 포함하여 총 25개 국가가 정회원국으로 가입하여 활동하고있으며, 우리나라도 2010년 16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