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구조물 적용 수중코팅제의 부착특성 연구, Part I: 강구조물

Research on adhesion characteristics of underwater coatings applied to marine structures Part I: Steel structures

최근 항만·해양구조물의 노후화에 따라 유지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비한 해양구조물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 기술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관리 비용절감을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유지관리 방안의 하나인 수중코팅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해양·항만 구조물의 보수작업을 위한 수중코팅제의 부착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6종의 수중코팅제를 선정하여 4가지 분사방법(롤러, 에어리스펌프, 간이분사장치1, 간이분사장치2)으로, 총 24가지 케이스에 대하여 수중에서 강재시편에 코팅제를 도포하여 수중코팅제의 부착특성을 분석하였다. 각각의 케이스에 대하여 코팅제가 도포된 강재시편을 24시간, 48시간, 72시간 동안 경화시킨 이후 수중에서 꺼내어 pull-off 방식으로 코팅제의 부착강도를 측정하였으며, 비파괴 두께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코팅제의 두께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분사방법에 따라 피복 코팅제 두께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나 추후 간이분사장치의 보완 및 개발에 실험결과를 반영하여 최적의 피복두께를 도포할 수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부착강도의 경우 코팅제 종류에 따라 성능차이가 나타났으며, 코팅제 두께에 따른 부착강도는 뚜렷한 연계성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