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구조물 적용 수중코팅제의 부착특성 연구, Part II: 콘크리트구조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원보름 -
dc.contributor.author 박상민 -
dc.contributor.author 이진학 -
dc.contributor.author 김민욱 -
dc.date.accessioned 2020-07-15T09:34:07Z -
dc.date.available 2020-07-15T09:34:07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9-02-21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811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중코팅제와 콘크리트 모재간의 인장 부착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 행하였다. 실험변수는 수중코팅제와 수중코팅장비의 종류이며, 측정된 도막두께 및 부착강도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작업도구(롤러)와의 성능을 비교 검토하였다. 수중코팅제의 도포 작업은 직경 2.4m, 높 이 1.0m의 원형수조에서 진행되었으며, 코팅제가 도포된 콘크리트 시편을 수중거치대에 24시간, 48시 간, 72시간 동안 각각 배치하였다. 도막 두께는 비파괴 방식으로 측정하였으며, 각 시간 도달 후의 인장 부착강도를 Pull-off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일부 수중코팅제의 경우 도막두께의 증가와 함께 부착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육상의 경우와 달리 수중경화 시간이 부착강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였다. 이는 도포량을 조절하여 균일한 표면도포가 가능했던 육상의 경우와는 달리 수중 의 경우, 작업성능 저하로 코팅제를 덧칠함으로써 도막두께가 일정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기 존 작업도구(롤러)의 경우, 평균 부착강도가 약 2.5MPa으로 기타 수중코팅장비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 약 1.7~2.3배 높은 평균 부착강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코팅장비의 토출압력과 수중작업 성 등의 성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균일한 표면도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도포 수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방재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9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
dc.title 해양구조물 적용 수중코팅제의 부착특성 연구, Part II: 콘크리트구조물 -
dc.title.alternative Research on Tensile Bond Characteristics of Underwater Coating materials Applied to Marine Structures, Part II: Concrete Structure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title 2019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9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pp.1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Coastal & Ocean Engineering Division > Coastal Development and Ocean Energy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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