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를 활용한 괭생이모자반 한반도 유입 특성 분석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argassum horneri movement into the Korean peninsula for GOCI Application

괭생이모자반(Sargassum horneri)은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 등 연안에 넓게 분포하는 부유성 모자반의 주요 구성 종 중 하나이다. 최근 대규모의 괭생이모자반이 해류 및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 전남 신안군 해역과 제주도 연안으로 유입되어 왔다. 유입된 괭생이모자반은 해녀들의 어업활동과 어선 및 양식 어업 등에 막대한 피해를 주었으며, 뿐만 아니라 해상 시설물 고장 및 파손 등을 유발하였다. 또한 부패된 괭생이모자반이 해안가로 떠밀려와 자연경관을 훼손시키고 악취를 풍기는 등 해양관광산업에도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이를 제거하는데도 막대한 경비가 들어 괭생이모자반의 한반도로의 유입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괭생이모자반이 유입되는 경로 및 근원지에 대한 조사가 시급하며, 괭생이모자반의 유입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응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는 2015년부터 정지궤도 해색위성 GOCI(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를 이용하여 괭생이모자반에 대해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위해 괭생이모자반 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은 괭생이모자반의 광학적 특성을 이용한 RGB 영상 분석과 식생지수(Normalized Difference Vegetation Index, NDVI) 조사를 통해 검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괭생이모자반의 이동경로 및 한반도로의 유입 가능성 등을 파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약 5년 간 해양위성센터의 괭생이모자반 탐지 알고리즘과 GOCI 영상 분석을 바탕으로 괭생이모자반의 성장이 활발한 1월부터 6월까지, 한반도로의 괭생이모자반 유입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