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주변해역 하위생태계 변동성 재현과 예측을 위한 수치모델링 연구

Abstract

독도 주변해역은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 연구’가 시작된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조사되고 있어 비교적 관측 자료가 다양하고 풍부한 해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측의 어려움으로 인해 자료의 시공간적인 한계성은 피할 수 없다. 물리-생지화학 결합 생태계 모형은 그동안 축적된 자료의 시공간 간극을 채울 뿐만 아니라 생태계 변동성과 요소인자들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는 매우 도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수치 모형을 이용하여 과거 변동성을 재현하고 해양생태계 변동역학을 규명하며독도 주변 해양 생태계의 계절 및 경년 변동성 이해와 미래 변화 예측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특별히 기후변화와 같은 장기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독도 해양생태계 미래 변화 전망을 통해 정책입안자, 어민과 일반 국민들이 참조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자료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