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신항 하역중단 기록 및 파랑 관측자료 분석

Analysis of Downtime Record and Wave Observation Data in Pohang New Port

포항신항에서는 일부 부두를 제외하고는 항만가동률이 항만설계기준의 항내 정온도 기준(97.5%)에 못 미치고 있다. 하역중단이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빈도가 커지면 항만운용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저하되므로, 하역중단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예측이 필요하다. 통상적으로는 수치모델링을 통해 구한 파랑을 기준으로 항만 가동률을 계산하여 정온도를 평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항신항에서 수집된 하역중단 기록과 포항신항 인근 해역에서 관측된 파랑 및 바람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하역중단이 발생된 조건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