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부호 기반 청정 해수시료 채취 방법 및 대양 미량원소 연구에의 활용

RV-Isabu based trace element clean sampling system and application to oceanic trace element study

미량원소(예: Fe, Mn, Co, Ni, Cu, Zn, 희토류원소 등)는 해양 생물의 생장에 필수적인 원소로서 기후 변화, 생태계 변화, 오염 등 최근 해양학의 중요 이슈들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그러나 해수 중 극미량으로 분포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환경이 금속으로 이루어진 연구선 상에서 오염 없는 시료의 채취가 이러한 미량원소 연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전지구적 규모의 미량원소 및 공동연구 (Trace elements and isotopes, TEIs) GEOTRACES 프로그램 출범한지 10년이 훨씬 지났음에도, 미량원소청정 해수채취가 가능한 인프라 (종합 연구선 및 장비) 및 대양관측기술의 부재로 이러한 국제 공동 연구프로그램의 한국의 기여는 거의 없었다. 최근 취항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5천톤급 대형 종합 연구선 이사부호는 국내 연구선 중에는 최초로 미량원소 청정 해수채취장비 (PRISTINE Ultra Clean CTD, PRISTINE UCC, NIOZ) 및 장비 운용을 위한 자체 선내 시스템을 완비하고 있다. 본 연구진은 이렇게 이사부호에 구축된 샘플링 시스템을 활용, 지난 2년간 인도양과 동해에서 미량원소 청정해수시료 채취 및 관련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본 발표에서는, 지난 이사부호 기반 대양 미량원소 연구방법과, 대양 미량원소 국제 상호 검정 결과 (인도양 GEOTRACES cross-over정점), 인도양과 동해에서의 예비결과 등을 간략히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