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에너지 개발 및 이용 현황

Current Status for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Tidal Current Energy

해양에너지는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유럽, 미국 및 중 국을 중심으로 기술개발 및 실용화가 추진 중에 있으며, 국내 역시 2000년대부터 해양에너지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특히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재생에너지 기술 개발 및 산업화를 더욱 촉 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2017)에서는 2030년까지 전력생산비율 20%를 재생에너지로 대 체하는 “3020 신·재생에너지 개발계획”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시설을 약 76GW 규모로 확대 조성하는 목표를 수립하였으나 풍력과 태양광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반면, 해양수산부 (2015)에서는 해양에너지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해양에너지 중장기 개발계획(‘15-’25)을 수립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18-’22)을 수립하여 빠른 시일 내 산업화가 기대되는 해양에너지 등 5대 분야의 기술개발에 전략적 지원을 강화 할 것을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신·재생에너 지 개발에 대한 국가적 관심도가 증가하며 청정에너지 생산, 뿐만 아니라사회전반적인 경기 침체를 해 소하기 위한 국가적 노력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조류에너지는 해양에너지 중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기술로서, MeyGen 프로젝트 등 유럽선진국을 중 심으로 대규모 상용단지 개발을 위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국내에서는2009년 5월 전라남도 진도군에 1MW급(500kW 수직축 터빈 2기)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가 건설되었고, 최근에는 150kW급 수직축 조류 발전 터빈이 설치되어 시험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는 연구시설로서 20kW급 및 1MW급 Helical 터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