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신기술인증센터 설립을 위한 사업 타당성 연구

해양 R&D 성과물의 활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장적용실적의 확보, 테스트베드 등의 실증·시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해양신기술에 대해 표준화된 검증 및 인증지원 기관의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신기술의 성능입증을 위한 시험평가체계의 표준화와 이를 통한 객관적 자료 제시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양신기술인증센터 설립의 타당성을 기술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분석하고, 해양신기술인증센터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