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산업 육성을 위한 신제품(NEP) 인증제 도입 방안 연구

정부는 국가경제를 이끌어 나갈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산업의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 중에 있다. 특히, 침체되어 있는 주력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벤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술 혁신 기반의 신산업 발굴 및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해양신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신기술 및 신제품 인증 관련 제도의 조기 정착이 필요한 시점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심층수 산업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창출은 미진한 상항이다. 따라서 해양심층수 산업의 육성을 위해 신제품(NEP) 인증제를 구축하는 것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성장기반의 선제적 인프라 확충, 표준화 및 객관화된 인증체계 구축으로 신뢰성 확보, 사후관리 및 성과활용평가로 기업지원 내실화를 3가지 추진전략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