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 열수분출구 서식 생물의 계통진화 및 생물지리에 관한 연구

원시지구환경과 매우 유사한 환경(고온, 고압, 고농도 중금속, 빈산소 등)을 보여주는 열수분출구는 1977년 갈라파고스제도에서 최초 발견된 이후, 전 지구적으로 약 700 여 곳이 확인되었고, 이곳들에서 현재까지 약 700여종의 신종이 보고되었으며, 고유종비율은 약 85% 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열수 플룸(hydrothermal plume)으로 배출되는 황화수소, 메탄, 수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단세포생물(세균, 고세균)에 기초한 화학합성기반 열수분출구 생태계와 관련하여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부분은 불연속적으로 분포하며, 2~3년에서 수십년에 걸쳐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열수분출구 사이를 생물들이 어떻게 이동하며 유전적 분화를 일으키는가 하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한 궁금증들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수행한 열수생태계 내 고차소비자 갑각류 고유종들의 계통분류학/집단유전학적 연구 및 공생세균 다양성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