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혼합 경량토의 연약지반개량 분석 방법

Soft soil improvement analysis method of Light-weighted Foam Soils

기포혼합 경량토의 연약지반개량 분석 방법을 개시한다. 상기 기포혼합 경량토의 연약지반개량 분석 방법 은 풍하토층, 점토층, 모래층 및 성토가 순차적으로 적층된 가상의 연약지반층 을 설정하는 연약지반층 설 정 단계(S110) 상기 연약지반층 중 상기 성토 하중을 받는 상기 점토층의 일정부분을 SCP 공법, 경량혼합 토 공법, DCM 공법을 각각 적용시켜 개량하는 연약지반개량 단계(S120) 상기 성토 하중으로 인한 상기 각 공법에 따라 개량된 연약지반층의 변형거동을 3차원 수치 해석을 적용시켜 분석하는 3차원 수치 해석 단계(S130) 및 상기 점토층의 일정부분을 SCP 공법, 경량혼합토 공법, DCM 공법을 각각 적용시켜 개량된 연약지반층의 성토 하중으로 인한 침하 발생 상태를 비교하는 비교 단계(S140)를 포함하고, 상기 3차원 수 치 해석은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성토 하중으로 인한 상기 경량혼합토층 내에 발생되는 과잉 간극수압의 발생과 소산 및 압밀현상을 적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