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해양식장 어장환경 평가를 위한 해저지반 퇴적물 기초조사

Abstract

양식장 어장환경 평가를 위하여 해저지반 퇴적물의 특성에 대해 기초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재 운영중인 양식장 해저지반의 퇴적물을 샘플링하여 기본물성을 파악하였으며, 깊이에 따른 물리적 특성과 오염도를 평가하였다. 오염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수산생물이 서식하기 위한 어장환경기준 항목인 총유기탄소, 산휘발성황화물의 함량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