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후정해안 백사장 표고 장기 관측을 위한 지중 수압 토압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Establishment of underground hydraulic and earth pressures monitoring system for long-term measurement of sandy beach in Hujeong, Uljin-gun

동해안 백사장은 고파랑 내습 시 포말대(Swash zone)에서의 활발한 모래 이동으로 인해 급격한 지형변화가 발생한다. 그러나 악기상시 현장 관측이 어려워 연속적인 지형변화 관측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2015년 Air-borne Altimeter 시스템을 개발하여 포말대 표고 관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급경사 해빈인 동해안 포말대에서는 급격한 침·퇴적으로 인한 해당 시스템이 파손 및 매몰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장기 관측에는 한계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문제를보완한 장기 해빈 지형변화를 관측하기 위해 토압과 간극수압을 자동 측정하여 계산되는 순수 모래의 압력을 표고로 환산하는 방식으로 ‘지중 수압 토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여, 2018년 10월 동해연구소 전면 후정해안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시스템은 후정해안 백사장에 파형해안선의 만부(bay)와 각부(horn) 특성을 대표하는 3개 라인을 100m 간격으로 선정하여 14개 정점(L1-1~4, L2-1~5, L3-1~4)에 산업용 간극수압계(AP-1K)와 토압계(GST-2K)를 매설하여 Array 형태로 구축하였다. 기존의 백사장의 면적 변화만 관측하는 비디오 모니터링 시스템과 함께 백사장 표고 장기 연속관측 자료를 활용하면 향후 후정리 해안 모래수지 변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