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방사선 현장측정을 위한 GAGG기반 감마선 검출기의 성능평가

Abstract

우리나라 및 주변국 (일본, 중국)의 높은 원자력발전 보유율 및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바다방류계획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 및 잠재적 해수 방사능오염에 대비하기 위하여 해양방사선 현장모니터링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해양방사선 (예, Cs-137)의 상시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위하여 GAGG 신틸레이터와 SiPM 센서로 구성된 감마선 검출기를 개발하였다. 관심 방사성 핵종 및 배경 방사성 준위에 대한 GAGG기반 감마선 검출기의 에너지해상도 및 최저측정가능 방사능에 대한 성능평가를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