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션파일 수직도 보정을 위한 리프팅케이블 제어기법 적용성 평가

Abstract

석션파일 설치시 지반의 불균질성에 의해 기울어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직도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도 보정이 용이한 리프팅케이블 개별제어 기법을 적용한 모형실험과 현장 파일럿테스트를 수행하여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수직도 상태에 따라 석션관입/인발을 병행하는 일련의 시공과정 중에 케이블을 개별 조절함으로써 인위적인 편심 발생을 유도하여 수직도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