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차수층 형성을 위한 자가팽창성 입자형 차수재료 개발

Development of Self-swelling Particle-type Liner Material for Constructing Low Permeable Layer on Seabed

수중에서 자가팽창성에 의해 차수층을 형성할 수 있는 입자형 차수재료를 개발하였다. 염수조건에서 팽창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벤토나이트에 폴리머를 혼합하여 개량하여 입자차수재를 제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입자차수재로 형성된 차수층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내모형실험으로 염수조건의 수중에서 입자차수재로 지층을 형성하고 투수계수를 평가하였으며 자가팽창성에 의해 차수성능이 발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