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을 이용한 Spirulina maxima의 면역활성 증진을 위한 식용소재 나노입자화 방법과 그 나노입자 및 그를 함유한 건강 기능성 식품

The preparing method of Spirulina maxima nanoparticle using chitosan, the product, and the food containing the nanoparticle

본 발명은, Spirulina maxima를 면역활성이 증진된 식용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키토산으로 나 노입자화 방법과 그 나노입자 및 그를 함유한 건강 기능성 식품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나노입자화 방법은, (1) Spirulina maxima 복합 산성 다당류 파괴 및 유용성분의 용출을 위해 40~60℃ 저온 초음파 병행 열수 추출을 하는 단계 (2) 위 열수 추출물을 감압여과장치로 여과?농축한 다음, 동결건조를 하여 파우더로 만드는 단계 (3) 위 파우더를 1.0 mg/ml의 농도로 증류수에 녹이는 단계 (4) 전술한 단계들과는 별도로 용기에서 키토산을 아세트산(Acetic acid)과 혼합하여 녹인 후 감압기를 이 용해 아세트산은 날리고 키토산의 멀티레이어(multilayer)를 형성하는 단계 (5) 완전히 건조되어 레이어가 형성된 (4)의 용기에 (3)의 Spirulina maxima 추출시료를 넣고, 초음파 분 산기로 균일화시켜 수용성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 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