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력에너지 상용화 기술개발 현황

Status of commercializa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wave energy

다수의 연구자 및 기관에서 다양한 파력에너지 변환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세계 해양에너지 개발을 이끌고 있는 유럽의 The European Marine Energy Centre(EMEC)에서는 영국의 스코틀랜드 지역에 세계 최초의 파력발전 실해역 시험장을 구축하여 파력에너지 시장을 선점하는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제주도에 2019년 완공을 목표로 5개소의 파력발전 모듈을 동시에 시험할 수 있는 5MW급 파력발전 실해역 시험장의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파력발전의 상용화 기술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파력발전 기술개발 현황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파력발전 기술 수준을 진단하고, 상용화에 어느 정도 다가서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