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강관 석션관입중 리프팅케이블 제어에 의한 수직도 보정

Abstract

석션파일을 지반에 설치시 지반의 불균질성에 의해 기울어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직도 확보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석션에 의한 관입공정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수직도 보정이 용이한 리프팅케이블 개별제어 개념을 고안하였고, 이를 검증하고 분석하기 위해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기울어진 상태에 따라 케이블 장력 차이로 편심에 의한 파일의 회전을 유도하여 보다 정밀하게 수직도 보정이 가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