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조류 Skeletonema pseudocostatum Medlin (Thalassiosirales,Bacillariohyta)으| 형태적 특징과 분자계통학적 위치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해양식물플랑크톤배양주에서 종의 분류가명확하지 않은 Skeletonema 종을 확인하고, 이 종의 형태적 특정과분자계통학적 위치를파악하였다.이 종은 규산질성분의 돌기에 의한사슬 형태로,길이는 6∼ 17.3 μm 였고, 엽록체는 세포당 1∼2개를 포함하고 있었다. 주사전자현미경 관찰 결과 Skeletonema 종을 구분할 수 있는 끝세포받침돌기(terminal fultoportula process)는 끝이 갈라지거나, 갈고리 모양이 었고, 길이가 1.67±0.5 μm 이고, 개각의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으며, 개수는 8 .10±1.1 개로 개각의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끝세포 입술돌기 (terminal rimoportula process)는 두꺼운 원통형의 나팔관 모양으로, 개각의 중앙 근처에 위치하였고, 길이는 1.1±0.6μm 였으며, 개수는 I 개였다. 연결세포받칠돌기 (intercalary fultoportula process)는 대부분 1 : 1 결합으로 서로 맞물려 있는 형태였고,1:2 결합도 종종 발견되었다. 이러한 형태적 특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배양주가 Skeletonema pseudocostatum Medlin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SSUrDNA 구간의 분석을 통한 계통분석 결과는 형태적 특정이 유사한 종간의 유전학적 거리가 가깝다는것을 나타냈고, 지리적 기원이 다른동일종의 경우,유전적 차이를보이지 않았다. 이는 S. pseudocostatum은 지리적 위치와상관없이, SSU rDNA 염기서열에서 유전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단일 계통 (monophyly) 이라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