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포드로 피복된 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 계측 수리실험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조파수조에서 수리실험을 통해 테트라포드로 피복된 케이슨에 작용하는 파압과 파력을 계측하였다. 케이슨 전면에 설치되는 테트라포드 피복 조건을 다르게 변화시키면서 케이슨에 작용하는 파압 및 파력을 정밀하게 계측하였다. 소파블록으로 완전히 피복되지 않고 케이슨 전면 상부가 부분적으로 노출된 경우에 대해서는 적용할 수 있는 파압 공식이 없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케이슨의 마루높이까지 테트라포드로 피복된 경우와 상부 일부분이 노출된 경우에 대하여 계측을수행하여 파압 및 파력의 변화 양상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