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양식장 배출수가 제주 연안해역 탄소와 질소 수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제주 연안해역은 유네스코 생물권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최근 연안환경오염 등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후변화, 외래 기원 오염물질 유입, 인위적 오염물질 유입량 증가 등으로 인해 연안 생산성 감소, 해조류 대발생 등 연안생태계에 심각한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제주에는 약 350 곳의 육상양식장이 설치되어 운영 중으로, 배출수를 통해 다량의 영양염과 유기물이 연안해역으로 유입되고 있다. 육상양식장 배출수와 해저지하수 유출을 통해 다량의 영양염이 연안으로 유입되고 조류에 의해 연안을 따라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 북동부 한동 연안해역을 연구해역으로 설정하여 육상양식장, 해저지하수, 생물생산, 퇴적물에서 탄소와 질소 수지를 계산하였다. 연구해역의 면적은 850,000 m2으로 설정하였고, 육상양식장 배출수의 배출량은 780,000 m3/day로 추정된다. 배출수의 평균 용존무기질소(DIN)와 입자성유기탄소(POC) 농도는 각각 7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