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내의 와편모조류 검출을 위한 알렉산드리움 타마렌스 유래 광화학계 I 서브유닛 9 대응 단일클론 항체

The monoclonal antibody against the Alexandrium tamarense origin photosystem I subnuit 9 for detecting dinoflagellate in ballast water

본 발명은 선박평형수 내 와편모조류(Dinoflagellate)를 검출하기 위한 알렉산드리움 타마렌스 (Alexandriumtamarense) 유래 광화학계 I 서브유닛 9(photosystem I subunit 9, PS I-9)에 대한 단일클론 항체 및 이를 이용한 와편모조류 검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 와편모조류 중에 하나인 알렉산드리움 타마렌 스의 PS I-9 클로닝한 후, 이를 항원으로 사용하여 단일클론항체를 제조하였고, 이를 통해 본 발명의 알렉 산드리움 타마렌스 유래 PS I-9에 대한 단일클론항체는 선박평형수 내의 잔류 생물 생존 유무를 측정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