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육상 및 해저지형 모형물 제작방법 및 그 모형물

METHOD FOR MANUFACTURING SUBMARINE TOPOGRAPHY AND TOPOGRAPHY MINIATURE OF DOKDO AND MINIATURE THEROF

독도의 육상 및 해저지형 모형물 제작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독도의 육상 및 해저지형 모형물 제작방 법은, 독도의 육상 및 해저지형 모형물을 제작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a) 독도 육상지형의 항공라이다 고 도 자료 및 독도 주변의 해저지형에 대한 수심자료를 통합하여 얻어진 독도의 육상 및 해저지형의 영상자 료와, 독도의 육상 지질과 암상에 대한 사진을 포함한 자료를 토대로 독도의 육상 지형들을 각각 성형하 는 단계 b) 독도 육상지형의 항공라이다 고도 자료 및 독도 주변의 해저지형에 대한 수심자료를 통합하 여 얻어진 독도의 육상 및 해저지형의 영상자료와, 독도 주변 해저지질의 사진을 포함한 자료를 토대로 독 도의 해저지형을 성형하되, 상기 육상 지형들이 안착될 위치를 제외한 영역에 해저지형을 성형하는 단계 c) 완성된 육상 지형들과 해저지형에 실리콘을 도포한 후 경화시켜 기초 성형틀을 제작하고, 상기 기초 성 형틀에 합성수지를 바르고 유리섬유를 붙여 경화시킨 후 성형틀을 제거하여 육상 지형들의 모형물 및 해저 지형의 모형물들을 얻는 단계 d) 상기 c) 단계에서 얻어진 육상 및 해저지형의 모형물들을 채색하고 장식 하되, 상기 a) 단계에서 얻어진 자료들을 토대로 채색하고 장식하는 단계 e) 상기 d)단계에서 완성된 해 저지형의 상면에 해수면을 표현하기 위한 투명판을 설치하는 단계 및 f) 상기 투명판의 상면에 육상 모형 물들을 설치하되, 해저지질이 표현되지 않은 각각의 위치에 육상 모형물들을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환경특성조사와 같은 과학적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독도와 독 도 주변 해저지형에 대한 환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