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 생물의 수직 이동 특성을 이용한 적조 모니터링 시스템, 및 그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Red.Tide Monitoring using Vertical Migration Characteristic of Red Tide Organism

본 발명은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이 낮에는 표층으로 이동하고, 밤에는 저층으로 수직 이동하는 특성을 이 용하여 적조를 모니터링하며, 적조를 모니터링 하려는 수면에 배치되어 표층의 클로로필-a 농도를 측정하 는 하나 이상의 센서 장치, 및 센서 장치를 통해 측정된 클로로필-a 농도 정보를 기초로 적조 발생 여부 를 판단하는 적조관리장치를 포함한다. 이때 적조관리장치는 하루 중 기 설정된 적조생물 상승 시간대에 발생하는 클로로필-a 농도 변화에 따라 적조 발생 여부를 판단한다. 와편모조류 등 적조를 일으키는 식물 플랑크톤의 수직 이동 특성은 하루를 주기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적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만을 고 려 대상으로 하여, 정확하고 신속하게 적조 현상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