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 및 이를 이용한 선박 수중방사소음 측정장치 및 그 방법

SELF-RECORDING HYDROPHONE, MEASUREMENT SYSTEM AND METHOD OF SHIP

해양의 수중소음이 점차 증가하여 고래류 등 희귀 해양동물의 서식환경은 날로 악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 러 한 수중소음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은 선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박이 점차 대형화되고 고속화됨에 따 라 이러한 선박에서 방사하는 수중소음은 해양의 수중소음을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 종래의 선박 수중방사소 음 측정 시스템은 전용 수중청음기 케이블을 사용함으로써 취급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소요되 고, 케이블 길이에 의한 전송잡음과 전송손실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여 선 박 수중방사소음을 간편하고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를 이용한 선박 수중방사소음 측정 시스템을 발명하였다. 이 시스템은 여러 개의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 음향이탈기, 웨이트, GPS를 장 착시킨 해표면 부이, 해수중 부이 및 보조 로프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는 필요로 하는 수 량만큼 원하는 위치의 보조 로프에 매달려서 수중방사소음을 측정하여 자체적으로 기록할 뿐만 아니라 수 중 청음기가 위치하는 곳의 수심 및 수온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따라서 이러한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면, 원하 는 수심의 수중방사소음뿐만 아니라 수심 및 수온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