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코데르마 속 J113 균주 유래 Ayt40 글리코시다아제 및 Ayt70 글리코시다아제, 및 이를 이용한 다당체의 가수분해방법

Ayt40 Glycosidase and Ayt70 Glycosidase Derived from Trichoderma sp. J113, and Method for Hydrolyzing Polysaccharide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트리코데르마 속 J113 균주 유래 Ayt40 글리코시다아제 및 Ayt70 글리코시다아제, 및 이를 이용 한 다당체의 가수분해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트리코데르마 속(Trichoderma sp.)의 J113 균주로 부 터 유래되고, 녹말 및 글리코겐의 글라코시딕 결합의 무작위 가수분해능을 가지는 알파-아밀라아제인 Ayt40 글리코시다아제와 녹말의 비환원성 말단(non-reducing end)으로부터 글루코스 생성능을 가지는 글루코아밀 라 아제인 Ayt70 글리코시다아제를 이용한 다당체(polysaccharide)의 가수분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 에 따 른 트리코데르마 속(Trichoderma sp.) J113 균주 유래 Ayt40 글리코시다아제 및 Ayt70 글리코시다아제를 포 함하는 효소용액, 및 이를 이용한 다당체의 가수분해방법은 시아노박테리아(cyanobacteria), 미세조류 (microalgae) 또는 식물세포 유래 바이오매스(biomass)에 포함된 다당체의 당화 효율(saccharification efficiency)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바이오에탄올 생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