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클로산 노출에 대응하는 히드라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수생태계 환경오염 진단 방법

Triclosan responsive genes in Hydra magnipapillata and the method for diagnosing aquatic environment pollution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트리클로산(Triclosan, TCS) 노출에 대응하는 히드라(Hydra magnipapillata) 유전자 및 이를 이 용하여 수생태계 환경오염을 진단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히드라를 배양하여 트리클로산을 7.35 μg/L 농도로 6 h, 24 h 및 48 h 동안 노출시킨 후, 이로부터 RNA를 분리하고, cDNA를 합성한 뒤, Cy3 및 Cy5로 표지하여 혼성화하였고, oligo-마이크로어래이를 제작하여 이를 분석한 결과, 트리클로산 6 시간 노출군에서는 32종의 유전자(증가 20종, 감소 12종) 24시간 노출군에서는 10종의 유전자(증가 9종, 감소 1종) 48시간 노출군에서는 114종의 유전자(증가 22종, 감소 92종)의 유전자들이 트리클로산 노출에 의해 발현량이 변화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상기 156종의 유전자들은 트리클로산 노출을 확인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